사단법인 한국테라와다불교

 
작성일 : 19-04-26 09:36
메따승원 상가 공동체 추진
 글쓴이 : 담미까 (211.♡.151.135)
조회 : 1,057  

메따승원 상가 공동체 추진

아직까지 한국에는 테라와다 상가(4명 이상의 빅쿠가 모여사는 승가)가 없어서 많은 한국 테라와다 수행자들이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불자들도 일정한 거처 없이 여기저기 떠돌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원)처럼 자신만의 꾸띠(토굴, 거처)에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토대인 상가, 수행 공동체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메따 승원에는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승원은 4월 5일 어려운 환경에서 이전하여 아직까지 거처, 법당 등 모든 것이 아직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남방의 승원처럼 안정된 꾸띠(거처)에 장기간 머물면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수행공동체를 염원하는 불자들의 서원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이 땅에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부처님 당시 빅쿠 상가



남방의 빅쿠 상가



빅쿠 상가에 의지하며 수행하는 불자들



남방 빅쿠상가 내의 꾸띠(거처)들



 메따승원 상가부지



메따승원 빅쿠들의 탁발 모습



상가의 종류 및 정족수

* 4명의 상가(짜뚜왁가 상가, Catu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구족계, 자자, 복권(빅쿠의 권한 회복)를 제외한 모든 깜마(의식)를 행할 수 있습니다.

즉,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거)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5명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중앙 구족계(인도 중앙에서의 구족계), 복권을 제외한 모든 깜마(의식)를행할 수 있습니다.

변방 구족계(인도 중앙이외 지역의 구족계), 자자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즉,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갠지스 강 유역 이외의 지역은 변방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는 변방에 해당하므로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는 의식 등 승잔죄 복권 의식을 제외한 모든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복권절차를 제외한 모든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자세한 사항은 아래 메따승원 카페주소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http://cafe.daum.net/samathavipass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