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테라와다불교

 
작성일 : 11-04-25 15:27
[지혜수행]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_구나라타나
 글쓴이 : Dhiravam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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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반테 헤네폴라 구나라타나 스님

위빠사나 수행의 요체
위빠사나 수행은, 윤회를 지속시키는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우리가 경험하
는 모든 현상 가운데서, 무상, 고, 무아를 개념 없이 직접 알아차리는 일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수행자들은 괴로움에서의 해탈과, 그 해탈에 대한 지견(..見)
을얻습니다.
우리는우리몸에관해얼마나알고있는가?
과거에완전한깨달음을얻은부처님들은모두몸에대한마음챙김수행(신념
처)을했습니다. 깨달음을얻은후에도그분들은이수행을계속했습니다. [AN
i:43, 45; SN:1627 (비구보디역); MN:956ff (비구보디역)
과거에 완전한 깨달음을 얻은 분들은 모두 사념처 수행의 길을 갔습니다. 현
재 완전한 깨달음을 얻기 위해 정진하는 사람들 또한, 모두 사념처 수행의 길을
가야합니다. 우리가호흡에대한마음챙김(EnEpEnasati)수행을하거나몸에대
한 마음챙김(kEyagatEsati) 수행을 하거나 사념처(cattEro satipa¿¿hEna) 수행
을하거나, 우리는사념처전체의수행을하는것입니다. 이수행을하지않고우
리는결코깨달음을얻을수없습니다. 왜그러할까요? 이가르침의힘이란무엇
입니까?
우리는 여러 가지 일을 하기 위해 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몸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습니까? 몸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란 몸의 구조, 무기질, 화학적 체
질, 그리고 몸을 형성하고 있는 모든 물질적 요소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만 비로소 알게 됩니다. 현대 기술과
과학은몸에대해놀랄만한정보를제공해왔습니다.
심리학, 철학, 심지어 신비주의까지도, 몸에 대한 많은 지식을 제공해 왔습니
다. 대부분의 영적인 수련은 밖에서 해답을 얻도록 우리를 이끌어 왔습니다. 기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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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철학, 심리학에관한지식이많아질수록, 몸에관한관심은줄어들고있습니
다. 기술과학이 보다 발전된 나라에서는 먹는 것이 비만으로 연결되어, 신경이
날카롭습니다.
과학자들은 전화기 전신기, 하이텍 무기, 정보 통신기, 스포츠 기구, 운동 기
구등등, 이를 기술적으로 더 발전시키기 위해, 시간을 온통 쏟고 있습니다. 사
람들은 이 기구들을 배워서 사용하느라 아주 바쁩니다. 새 기구가 시장에 나오
고, 그것을 사서 배우느라 한 이주 애쓰는 동안, 완전히 배우기도 전에, 더빠르
고, 부품이 더 많고, 더 발전된 기구가 시장에 나옵니다. 그러면 또 새것을 삽니
다. 때로새기구는기계병균을많이가지고있습니다. 그기계병균을제거하는
방법을배우느라애쓰는동안, 더좋고발전된기구가시장에나옵니다. 새기구
가 가진 문제점에 짜증이 나고, 더 빠르게 잘 하고 싶은 욕망에, 사람들은 또 새
물건을 삽니다. 소비자보다 항상 앞서가는 새 물건에 보조를 맞추기가 힘듭니
다. 이것이항상변하는상카라, 업행의원리입니다.
경쟁은사방에존재합니다. 사람들은시간이없습니다. 건강한몸이건강하지
않게 됩니다. 몸을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갑자기, 위궤양, 암, 당뇨, 고혈압,
두통, 위장병, 콩팥, 심장병등으로자신이아프고늙었음을깨닫습니다. 급히몸
을고쳐보려고하나이미너무늦어서어떻게할방도가없음을알게됩니다.
단20분을조용히앉아있을수가없습니다. 심히긴장되고, 불안합니다. 십분
을기다리지못하고, 서두르고서두르고서두릅니다. 그런데몸을성찰할때, 우
리는 얼마나 우리 몸을 상하게 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건강하지 않은
정신적, 육체적습관(akusalasNla)과더불어시작합니다.
몸과 마음이 함께 작용하는 것을 보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몸은 마음 없이
활동할수없습니다. 몸이하는활동은눈에잘띄지않습니다. 그러나몸이하는
활동즉걷는행위, 말하는행위, 먹는행위, 글쓰는행위, 읽는행위, 노는행위,
서있는행위, 그밖의많은신체적행위, 언행, 정신적행위를, 우리는의식적으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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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알아차릴수가있습니다.
입출식념경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은, 몸 성찰의 첫 번째입니다. 붓다께서는 이를 일컬어
“몸 가운데의 하나의 몸, 즉 들숨과 날숨”이라 하셨습니다. (MN #118,
CnEpEnasati Sutta, 비구 보디역. 945ff) 그러므로, 호흡은 나머지 다섯가지
가가지고있는모든특성을가지고있습니다.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 내내 숨을 쉬어오고 있지만, 호흡에 완전히 집중하기
전에는, 실제로 호흡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호흡
에 집중할 때, 모든 것에 집중할 수가 있습니다. 붓다께서는 앙굿따라 니까야에
서,‘ 모든현상(법)은마음집중에서일어난다’고하셨습니다.
『입출식념경』의 구조를 보면, 내용이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분이
똑같이 네 쌍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명료하고 외우기가 쉽습니다. 바
로이런이유로, 대부분의수행자들은경전체를외우고, 외운대로수행을해봅
니다. 그래서수행자가한곳에좌정하고마음을첫번째단계에집중한후몇분
이지났을때, 일선정에들었다는생각을쉽게하게됩니다.
네 단계의 각각 마지막에는, 염각지가 자리잡을 만큼 강한 염식(깨어있는 마
음)이확립될수있습니다. 수행자가계속깨어있는마음을닦을때, 칠각지의다
른요소들이점진적으로닦아집니다. 칠각지를닦고자하는수행자는다른수행
에 눈을 돌려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깨어있는 순간순간은, 그것이 아무리 미세
한정도라할지라도, 염각지를닦고있는순간입니다.
대념처경』은, 칠각지를 닦을 수 있는 기회를 스물 한번 제공합니다. 위빠사
나수행은모두호흡성찰에서시작합니다. 대념처경의경우수행에관한세부적
인지침을모두제공하고있는반면, 입출식념경은구체적인수행지침을제공하
지않습니다. 모든세부적인지침은주석서에나와있습니다. 첫번째단계는몸
의 성찰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느낌의 성찰에 관한 것이고, 세번째단
계는마음성찰, 네번째단계는마음의대상인법에관한것입니다.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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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식념경이구체적인수행지침을제공하지않는이유는, 이경이장로제자
들에게 설해졌었기 때문이라 보여 집니다. 그들 가운데는 깨달음을 얻은 아라
한, 아나함, 사다함, 수다원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새로 계를 받은 승려들을 가
르쳤습니다. 교수를맡지않은승려들은44가지수행주제중의하나에집중하여
수행을했습니다: 1) 4정근2) 4신족3) 5근4) 5력5) 7각지6) 8정도7) 4 무량심8) 부
정관9) 무상의관찰10) 호흡에 대한 챙김.
장부의 대념처경』이나 중부의 염처경』이 설해졌던 승려들의 지위에 대한
기록은없습니다. 그들은아마도새로계를받은승려들이었을것이라짐작됩니
다. 그런 관계로 붓다께서는 이 경전에서 보다 자세하고 실제적인 지침을 주었
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 세가지 경 - 입출식념경』, 염처경』, 대념처경』은모
두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에서시작합니다.
염처경이나 대념처경의 가르침은 방석 위에 앉았을 때 뿐 아니라, 수많은 다
른활동에도적용되는반면, 입출식념경』의수행은주로방석에앉아서하는수
행이라는차이가있습니다.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붓다께서는 수행자에게 조용한 곳, 숲이나 묘지로 가라고 하십니다. 이곳은
소음이적고, 인간의흔적에서벗어나고, 인간을만나지않고, 홀로수행하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appasaddEni, appanigghosEni, vijanavatEni,
manussarEhaseyyakEni, pa¿isallanasaruppEni) 붓다께서 언급하시는 수행
처를보면, 항상고요한곳입니다.
그다음, 결가부좌를하고, 깨어있는마음을앞에확립해야합니다.“ 앞”이란
공간적으로앞을말하거나, 얼굴앞을의미하는것이아닙니다.“ 앞”이란현재
의순간을의미합니다. 이는, 과거나미래가아닌, 현재순간의현재수행대상에
마음을 집중시킴을 말합니다.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마음집중을 하여, 현재 순간에서 깨어있는
마음을 확립해야 합니다. 과거에 일어났던 것은 현재 없고, 미래에 일어날 것도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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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일어나는 것이 여기 이곳에 있습니다. 현재
는 가장 중요한 순간입니다. 왜냐하면, 현재란 우리가 살고 있는 시간이고 장소
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과거에 살 수 없습니다. 미래에 살 수도 없습니다. 우
리가할수있는전부는, 이순간, 여기, 이시간에사는것입니다. 과거의기억이
일어날 때는, 기억이 지금 일어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알아야
합니다“: 과거의기억이지금일어나고있다. 지금순간에집중하여기억이일어
나고있음을알아차리자.”
수행을 시작할 때, 마음을 호흡에 완전히 집중시키고 시작합니다. 호흡은 항
상하는것이기때문에위빠사나수행의대상으로적합합니다. 또한선정수행을
하는데도호흡은좋은대상이됩니다.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으로 부터몸에 대한 마음챙김이 시작되는것은, 호흡
은항상, 되풀이하여일어나고있기때문입니다. 호흡은, 태어나는순간시작하
여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지속됩니다. 이것은 신체적인 현상입니다. 마음은 어
느 때나 호흡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모든 살아있는 생명의 공통점입
니다. 호흡은누구에게나적용되는물질적대상입니다. 종교적, 지역적, 인종적
으로 특성이 없습니다. 호흡은 쉽게 움직입니다. 호흡은 우리의 생명의 힘입니
다. 우리몸의어느한기관도호흡없이작동할수없습니다.
또한 호흡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숨을 쉬어야 합니다. 우리가 숨
을 들이쉬면, 공기 속의 산소는 허파의 혈액세포로 들어가고, 산소가 없는 공기
는날숨으로나옵니다. 이렇게하여깨끗해진피는, 우리몸수억의세포를돌고,
우리의 생명을 유지해줍니다. 우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 광물질 등
온갖영양소를지닌음식을먹지만, 호흡없이는살수없습니다.
먼저, 숨을들이쉬고호흡을지켜보십시오. 호흡이와닿는곳을찾으십시오.
코끝일수도있고, 콧구멍가장자리일 수도있고, 입술위, 또는두눈사이에있
는 콧구멍 안일 수도 있습니다. 코의 생김새에 따라 호흡이 와 닿는 곳이 달라집
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들이쉴 때, 우리는 호흡의 시작을 콧구멍 부위에서 느끼고,
중간을 가슴에서 느끼고, 단전에서 그 마지막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숨을 내쉴
때는, 그 시작을 단전에서, 중간을 가슴에서, 끝을 코끝에서 느낄 수가 있습니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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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깨어있는 마음으로 완전히 집중하지 않으면, 호흡이 와 닿는 곳을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깨어있는 마음으로 호흡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
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마음을 집중할 때, 우리 내면의 모든 현상이 일어납
니다. (ManasikErasambhavE sabbe dhammE, AN IV. 339).
들숨과날숨의시작, 중간, 끝을 알아차리게 되었을 때, 이 시작과 중간과 끝
을 주시하는 것이 우리의 집중을 흩트리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호흡은 들어오고 나가는데, 마음은 들숨과 날숨의 시작, 중간, 끝, 그리고 호흡
의멈춤을보려고노력하기때문입니다. 이때, 들숨, 날숨의시작, 중간, 끝, 그
리고정지를주시하고자하는관심이서서히줄어들기시작합니다. 그리고마음
은자연스럽게콧구멍이나윗입술, 두눈사이의콧구멍속등호흡이와닿는곳
에 머물게 됩니다. 이때가 호흡의 시작과 중간과 끝을 관찰함을 놓아 버려야하
는때입니다. 들숨과날숨을하나로연결시키고, 원래호흡이와닿은곳에그저
머물러야 합니다. 만약에 마음이 평상시처럼 헤매면, 호흡이 와 닿는 당처로 마
음을가져와서머물게합니다.
목이 뻣뻣한 사람이 그네 타는 아이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그는 머리를 돌릴
수없기때문에머리를똑바로세우고있습니다. 그네가바로코앞에오면, 그네
를밉니다. 그네는한쪽으로만움직입니다. 그네가코앞으로돌아오면, 반대쪽
으로가도록다시밉니다. 마찬가지로, 가슴까지호흡을따라가지말고, 콧구멍
밖으로따라가지마십시오.
마음이 돌아다닐 때마다 마음을 호흡으로 가져와서 머물게 하십시오. 마음이
돌아다니는한, 마음이당처에머물때까지, 되풀이하십시오.
그리하면, 마침내, 우리는 마음이 당처에 머무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때, 우
리는 마음이 집중하고 있는 점을 지나가는 호흡을 봅니다. 호흡의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도보게됩니다.
마음이 집중하고 있는 점을지나가는 호흡의 아주미세한 부분들은 점점선명
하게 됩니다. 호흡은 점점 가늘게 되고, 그 움직임을 거의 알아볼 수 없게 됩니
다. 우리가 느끼는 것은, 집중하고 있는 자리에서 일어나는 강하고도 즐거운 느
낌일뿐입니다. 우리의미세한호흡은이제강한느낌으로대체되었습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우리는 호흡의 느낌을 경험합니다. 호흡이 변할 때 느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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낌도변합니다. 우리는변하는호흡과변하는느낌을인식합니다.“ 이것이호흡
이다, 이것이느낌이다, 이것이인식이다”하고생각하는것이[업]행입니다. 우
리가의도적으로호흡을주시할때, 바로이의도가행이며생각입니다. 이생각
은 호흡과 느낌과 인식이 변할 때 또한 변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알아봅
니다. 알아보는행위가, 즉의식입니다. 호흡, 느낌, 인식, 생각이변할때, 의식
또한변합니다. 이리하여우리는오온이라불려지는호흡, 느낌, 인식, 생각, 의
식을성찰하게됩니다. 이모든것이호흡을시작함으로써일어납니다.
호흡 속에는 또한 지수화풍 사대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호흡이 코 부위에 닿
을때, 또는호흡으로하여몸이팽창하거나수축할때, 우리는흙의요소를감지
할수있습니다. 호흡의촉촉함, 건조함을통해물의요소를감지할수있습니다.
호흡의따뜻함, 시원함이불의요소입니다. 호흡이들어가고나갈때, 우리는공
기의요소를알게됩니다.
이와같이,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수행을하게되면, 우리는사념처의네가지
대상뿐 아니라 오온 모두를 성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들이 호흡
과 함께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호흡과 독립하여 따로 일어나지 않습니
다. 우리가들숨을쉬고낼숨을쉴때오온의나머지네요소도호흡과함께일어
나고 사라집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호흡하지 않을 때가 없으며, 오온의 나머지
네요소가멈추는순간도없습니다. 이모든것이항상일어납니다. 호흡이항상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호흡에 관해 생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원할 때면 언제라도 호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흡 때문에 수행을 기다릴 필
요가 없습니다. 호흡은 항상 사용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그저 우리가
숨을쉬고있다는사실을알아차리기만하면됩니다.
소리를들을때, 우리는그소리안에서변화를경험합니다. 귀청을울리는어
떤소리라도, 주의를기울이면, 이소리의변화를알아차릴수있습니다. 마찬가
지로, 냄새, 맛, 감촉은 변화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의를 기울일 때까지는,
그 변화를 알지 못합니다. 형체, 소리, 냄새, 맛, 감촉에 의해 일어나는 느낌도
마찬가지로변화합니다. 형체, 소리, 냄새, 맛, 감촉에의해일어나는어떠한인
식도마찬가지로변화합니다. 형체, 소리, 냄새, 맛, 감촉에의해일어나는어떠
한 의식도 마찬가지로 변화합니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일 때, 호흡, 호흡의 느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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낌, 호흡의인식, 호흡에집중하고자하는의도, 호흡을의식함이변화하는것처
럼, 이모든것이변화합니다.
어떻게수행의향상을알수있는가?
어떤수행에있어서나, 어떻게수행의진전을알수있는가하는질문이생깁니
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우리 자신의 수행으로부터 옵니다. 마음이 깨어있을
때, 수행에 진전을 가져왔음을 안다는 말입니다. 마음이 깨어있는 정도만큼, 그
만큼 수행이 진전을 가져온 것입니다. 마음이 이전보다 오래 깨어있을 때, 우리
는 수행이 이전보다 더 진전했슴을 알게 됩니다. 만약 마음이 항상 깨어있다면,
우리는깨어있는마음이완성되었음을알게됩니다. 무상과고와무아의성찰은
항상깨어있는마음을수행하고있습니다. 위빠사나수행의핵심이자목표는, 오
온의무상 고 무아에대한완전한깨달음과혜안을얻는것이라하겠습니다.
염각지
위빠사나수행이란탐심, 진심, 치심없이현상의변화를보는것입니다. 호흡,
느낌, 인식, 생각, 주의집중, 의도, 의식은, 우리가 무상에 대한 앎을 얻기 위한
도구로존재한다는것을우리는깨닫습니다. 변화를멈추고싶은마음이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는 변화를 멈출 수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괴로
움입니다. 우리는, 변화를 멈출 수 있는 힘이 약간이라도 우리에게 있기를 원합
니다. 이변화를멈출수있는아무것도찾을수없기에, 우리는 나라는 실체가
없음을 깨닫습니다. 이것이 우리 자신의 호흡과 느낌, 인식, 의도, 의식으로부
터 얻는 깨달음이며, 지혜입니다. 이것이 깨어있는 마음입니다. 좌복에 앉아서
나, 좌복을떠나서나, 항상깨어있는마음과같이합니다. 그리고걸을때, 서있
을때, 앉아 있을 때, 누워 있을 때, 먹을 때, 마실 때, 옷을 입을 때, 대소변을 볼
때, 생각할때, 굽힐때뻗칠때, 달릴때, 글을쓸때, 읽을때, 어떤활동을할때
나침묵을지킬때나, 우리는항상모든것의무상을성찰합니다.
택법각지
우리는, 깨어있는마음을가지고서, 깨어있는마음그자체를, 그리고그마음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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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대상들을 보다 선명하게 관찰하게 됩니다. 관찰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합니
까? 질문을합니다. “ 이앉은자세는변하지않는가? 이선자세는변하지않는
가? 이 말하는 행위는 변하지 않는가? 이 누운 자세는 변하지 않는가? 이먹는행
위는변하지않는가? 이마시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옷입는행위는변하지
않는가? 이소변보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대변보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생각하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굽히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뻗치는
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달리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 이글쓰는행위는변하
지않는가? 이읽는행위는변하지않는가?”그리고“이모든행위는변하지않는
가? 이침묵은변하지않는가?”하고질문합니다. 이모든질문에대한대답은한
가지로“아니다”입니다.“ 다음번의앉은자세, 선자세, 말하는행위, 누운자세,
먹는행위, 마시는행위, 옷입는행위, 소변보는행위, 대변보는행위, 생각하는
행위, 굽히는행위, 뻗치는행위, 달리는행위, 글쓰는행위, 읽는행위는변하지
않는가?”“다음번의 모든 행위는 변하지 않는가? 다음번의 침묵은 변하지 않는
가? 대답은역시“아니다”입니다. 또우리는스스로에게질문해야합니다“: 이
마음속어느곳에서, 느낌과인식과생각과의식이있는이몸속어느곳에서영
원한것을찾을수있는가?”대답은또한번“아무곳에도없다”가될것입니다.
또우리는질문해야합니다“: 무엇이괴로움인가? 무엇이괴로움의원인인가?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인가?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로 가는 길인가? 어떻게 오취
온이괴로움이될수있는가? 내가오온에집착하면어떻게되는가?”
내경우를예로들겠습니다. 나는평화에관한나의생각을좋아합니다. 온세
상이 평화롭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 세상에는 내 마음을 거슬리는
일들이일어나고있습니다. 수천가지문제들이있고, 수만의정치적견해, 무수
한 부정부패가 이 세상에 있습니다. 범죄는 계속 늘어나고, 인종차별이 세상 곳
곳에있습니다. 온세상에가난이널려있으며, 세상에는위선자가더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덕을 지키지 않습니다. 살생, 도적질, 사음, 거짓말, 이간질,
욕설, 구설, 음주, 음주운전으로인한살인, 난폭한운전으로인한살인, 마약매
매, 총 매매, 전쟁... 이 생각들이 마음에 들어오면, 마음이 아주 불편해집니다.
이모든것들이평화를깨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모든일들이내가가진소망
에거슬려서일어나기때문에괴롭습니다. 내가평화라는내생각, 내의견에집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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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해 있을 때, 나는 괴로워합니다. 평화에 관한 내 생각과 견해는 나의 업(상카
라)입니다. 나는나를아주소중히생각하고있습니다. 내인식이옳기때문에다
른 사람들의 인식은 틀렸다고 봅니다. 그런데 내가 즐기는 느낌은 변합니다. 나
의맑은의식은흐려집니다. 이것이오온입니다. 내가나의몸, 느낌, 인식, 생각,
관념, 의식에집착했을때, 이들이변하면나는아주불행해집니다. 이괴로움의
현상을보면서, 택법각지라는깨달음의요소가일어납니다. 지금수행하리라는
마음과더불어정진력이일어납니다.
정진각지
법을 관찰하는 힘이 생기면, 열심히 무언가 영원한 것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이열정은영원하지않는것에대한집착을밀어냅니다. 이열정은, 깨어있는마
음이 일어나게 하고, 성찰력을 날카롭게 하고, 이리하여 얻은 결과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깨어있는 마음과 성찰력으로 몸 느낌 인식 생각 의식의 무상
고무아를볼때, 피곤하지않습니다. 호흡의미세한분자의변화를보는데피곤
하지않습니다.
희각지
끊이지 않는 정진의 힘으로 현상을 더 깊이 볼 때, 우리는 우리의 일상경험 가
운데서 진리가 펼쳐지는 것을 보고,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순간순간이 새
로운순간입니다. 순간순간이상쾌한순간입니다. 순간순간이우리에게새로운
지혜와 새로운 이해를 가져옵니다. 우리는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것들을 보
게되고, 이전에얻지못한새로운것들을얻게됩니다. 사물을새로운관점에서
봅니다. 새로운경험을할때마다, 물로시원하게씻은듯시원하고편안하고기
쁘고행복한정신상태가옵니다. 호흡이처음으로감지되었던당처에서고요하
고시원한느낌이일어납니다. 이느낌은곧코부근전체로퍼져나갑니다. 그리
고얼굴로옮겨지고, 눈및, 눈썹, 이마, 머리한가운데, 머리뒤쪽으로옮겨갑니
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아무 것도 애써서 하지 않습니다. 그저 이
느낌을 경험할 뿐입니다. 그 후 목과 어깨 그리고 가슴부분에서 미세한 떨림을
경험합니다.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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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한떨림과거의동시에, 상체의전부가확장되고수축하는것을경험합니다.
움직이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변화합니다. 모든 것이 일
어나고 사라집니다. 느낌이 일어나고 사라집니다. 생각이 일어나고 사라집니
다. 인식이 일어나고 사라집니다. 의식이 일어나고 사라집니다. 변화만을 경험
합니다. 변화하지 않는 것은 경험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영원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우리는 이들을 두 순간 계속해서 머물게 할 수
가 없습니다. 기쁜 느낌이라고 느낄 때, 마음이 그 쪽으로 향합니다. 마음이 도
착하기전에, 느낌은변합니다. 마음은표현할수없이빠른속도로움직입니다.
기쁜 느낌을 잡으려고 마음이 아무리 질주해도, 마음이 미치기 전에 그 느낌은
변합니다. 그것이 일어나는 것은 마치 꿈과도 같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수만
의 작은 경험들이 일어나고 사라집니다. 그것들은 번갯불과도 같습니다. 아니,
그보다 더 빠릅니다. 우리는 변화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볼수가있습니다“: 이경험의시작과중간과끝을보자.”그런생각이일어나기
도전에, 그들은이미일어나고성숙에달하고, 사라집니다. 때로마음은경험의
시작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 또는 성숙을 볼 수가 없습니다. 때로,
우리는중간을경험할수가있습니다. 그러나그끝은경험할수가없습니다. 때
로 우리는 그 끝을 경험할 수가 있지만 시작과 중간을 경험할 수가 없습니다. 하
지만 변화를 알아차립니다.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적어도 우리는 변화가 일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변하는가를 알아차리게 되면 더더욱 좋
습니다.
무상의 생생한 경험을 하게 되면, 몸 느낌 인식 생각 의식이라는 것이 존재하
는 것은, 오로지 앎과 지혜를 얻기 위해 존재한다는 지혜, 지견을 얻게 됩니다.
오온은 이 밖에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이것들은 오로지 그 목표를 위해 있을 뿐
입니다.
낮동안내내밤동안내내, 아니, 깨어있는 시간 내내 무상을 경험합니다. 수
행이 이에 도달했을 때, 우리의 호흡이 세상과 함께 호흡하고 있는 것같이 느낍
니다. 작은 개미에서 코끼리에 이르는 모든 동물들과 함께, 작은 물고기에서 큰
고래에 이르기까지, 아주 작은 벌레에서 커다란 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호흡
에맞추어숨쉬고있음을느낍니다.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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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량심(......)의 수행
이때우리는모든중생을위한무한한자비를느끼고, 우리의마음은, 그들이
모두평화와조화속에서살기를, 자연히빌게됩니다. 한생각이자연히마음에
일어날것입니다“: 모든중생이평화롭고행복하기를! 모든종교가화목속에존
재하기를! 모든사람들이- 흑색, 흰색, 홍색, 황색, 갈색, 가난한자, 부자, 넉넉
한 자, 굶주리는 자, 남녀노소 모두 평화롭고 조화롭게 살기를! 땅 위에 있거나
물 속에 있거나 공중에 있거나 동서남북 위 아래에 있는 모든 생물이 평화롭게
화목하게살기를! 모든대립, 모든전쟁, 모든경쟁, 모든미움이평화롭게, 우호
적으로, 화목하게 해결되기를! 모든 정치인들이 세계 평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현명하고 자비로운 동의를 할 수 있기를! 아무도 타인을 해하지 말기를! 모든 인
종의대립, 종교대립, 종족, 대립직장에서의갈등, 국내의갈등, 대외적갈등이
평화와화목속에서끝나기를!”
이러한 생각들이 마음에 떠오를 때, 우리의 마음은 기쁨과 평화와 행복으로
가득차게되고, 자애와자비가조화되어가슴이고동치기시작할것입니다.
자애로 깨어있는 마음과, 모든 중생을 향한 자비와 더불어, 우리는 우리가 가
진무엇이나감사하고, 타인이기뻐하는것을무엇이나감사하게됨을경험합니
다. 우리는다른사람에게서받은모든것을고마워합니다.
경안각지
이 평온하고 시원하고 신선한 기쁨은 몸과 마음을 고요하고 편안하고 평화롭
게 합니다. 마음이 평온하고 시원하고 신선할 때, 고요, 적정을 느끼고, 보다 더
평화롭게됩니다. 우리는만족합니다. 화의열기, 화의불덩어리는갈아앉습니
다. 탐심의 열기, 탐심의 불덩어리가 갈아 앉습니다. 혼동의 열기, 혼동의 불덩
어리가 갈아 앉습니다. 슬픔, 고통, 괴로움, 한탄, 절망이 갈아 앉습니다. 질투,
두려움, 긴장, 불안, 걱정이 타는 것을 느끼지 않습니다. 위태롭지 않고 안전하
게 느끼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목표에는 아직 도달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적어
도이단계에서일시적인평화와행복을얻습니다.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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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각지
그결과우리는삼매를얻습니다. 이것이일선정의경험입니다. 자애의생각,
자비의생각, 그리고아낌없는마음, 탐심의소멸이우리마음에강한영향을끼
치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탐심 진심, 졸림, 불안에서 자유로워지고, 자신의 수
행이나수행법에대한의심, 삼보에대한의심에서일시적으로자유로워집니다.
이것이 바른 집중입니다. 바른 집중은 깨어있는 마음의 염력에 의해 지탱됩니
다. 우리는 깨어있는 마음으로 시작했으며, 이제 그 깨어있는 마음이 더 청정하
게되었습니다.
우리는 깨어있는 마음을 바탕으로, 애착할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경험한 후
선정삼매를얻었기때문에, 이아름답고평화롭고기쁨이넘치는선정삼매에집
착하려고하지않습니다. 정념을바탕으로얻은집중은어떤탐심이건일어나는
것을 떨쳐버립니다. 정념과 정정은 탐심의 정지를 위해 함께 일합니다. 선정삼
매가운데서도우리는계속하여무상의경험에일념집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무상을 알아차리는 것이 예전보다 훨씬 더 날카롭고, 더깊고
선명합니다. 선정삼매를 얻기 전에 우리가 경험한 무상은, 거칠고 얕은 정도였
습니다. 이제 보다 깊은 집중과 보다 깊은 성찰력으로 우리의 마음은 이전보다
훨씬더깊이무상을뚫고들어갈수있습니다.
이 깊은 삼매를 갖기 이전에 얻는 삼매는 순간적인 삼매입니다. 이것은 집중
의 강도와 날카로움, 선명함이 부족하여 지속되지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보
다 힘 있고 보다 강한 염력과 집중을 얻었습니다. 이것이 깨어있는 마음의 힘이
고삼매의힘이다. (satibala, samEdhibala)
깨어있는 마음은 강한 집중력을 만날 때 더 강해집니다. 이 두 힘을 구비했을
때, 더깊이무상을뚫고들어갈수가있습니다.
이제우리는무상뿐아니라, 무상한모든것은만족할수없는것임을봅니다.
모든 즐거운 경험은 마음이 이에 미치기 전에 변해버리므로, 이 즐거운 경험에
머물려 하는 마음이, 계속 머물지 못하게 되어 피곤해집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마음은 지칩니다. 처음의 열의가 식기 시작합니다. 이 때 우리는 깨어있는 마음
까지도 변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 권태가 옵니다. 권태를 지켜보는 동안,
권태조차도 변한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이 권태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붓다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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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상가에대한신심을불러일으킵니다.
이때마음은, 일어나고있는현상을멈추게할만한아무것도없다는것을알
고, 이 몸과 마음에는 이를 지배하는 자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현상은
원인과 조건에 의해 일어납니다. 특정한 원인과 조건이 있을 때, 특정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특정한원인과조건이사라질때, 그특정한현상은사라집니다.
그런데, 권태가일어났을때, 모든미세한원인과조건에관해계속생각하는것
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모든 것의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면 이 세
상에있는수만의현상을논리적으로, 이성적으로생각하는데휩쓸릴것입니다.
이는권태를제거하려는목적을위해서는전혀비현실적이고불필요합니다. 삼
보에대한신심을가지고있고, 자신의수행정진을알고있다면, 그것으로서, 이
단계에서충분합니다.
현상의이러한특성을본후, 우리는몸, 느낌, 인식, 생각, 의식의어느부분에
도영원한실체나영혼이없슴을깨닫습니다. 이를알때, 붓다담마그리고붓다
와그의가르침을따름으로써성인이된성도의제자들에대한확고한신심이일
어납니다. 삼보에 대한 의심이 마음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붓다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생 이전에 전생이 있고, 그분이 수행한 길을 따라가서 괴로움으로부터
완전한 해탈을 얻은 분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 우리는 확고한 신심을 갖게 될 것
입니다.
수많은 의식이나 형식을 지킨다 해도괴로움에서의 해탈을 얻을 수 없다는 것
을 우리는 깨닫게 될 것이다. 확신, 신심의 힘, 무아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함께,
우리는 우리 몸과 마음의 무상함에 주의 집중하며, 나아갑니다. 과거에 몸이 경
험한 것, 마음이 경험한 것은 모두 변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래에 몸이 경험하는 것, 마음이 경험하는 것은 예외 없이 변한다는 것을 기억
해야 합니다. 모든 과거, 현재, 미래의 경험은 일어나서 남김없이 사라집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형체, 느낌, 인식, 생각, 의식은 원인과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
고, 조건으로하여사라집니다.
현생후에다음생이있고, 현생이전에전생이있음을알게될때, 지금괴로움
에서 해탈하지 않으면 다시 태어나서 마찬가지로 슬픔 한탄 통증, 괴로움 그리
고절망을거듭한다는것에대한어떤두려움이일어납니다. 괴로움에서해탈하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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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않은채죽을지모른다는두려움이있을수가있고, 괴로움이끔찍한3악도에
태어날지도모른다는두려움이있을수도있습니다.
우리는태어남이가져오는위험을볼것입니다. 인간으로다시태어난다는보
증이 없기 때문에, 짐승이나 아귀로 태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윤회 전체에 대해
실망할 것입니다. 그리고 윤회에서 완전히 해탈하기를 바랍니다. 결코 다시 태
어나고싶어하지않습니다.
평정각지
오온이모두무상고무아임을본후, 모든 현상에 대한 평정심이 일어납니다.
마음은, 모든행위를- 선업, 불선업, 색계나무색계, 신행, 구행, 의행이건, 모두
평정심으로 봅니다. 이 때 우리의 마음에는 정념을 보다 더 강력하게 닦고자 하
는 필요성이 일어납니다. 우리의 마음이 이러한 상태가 될 때, 바른 견해, 바른
의도, 바른말, 바른행위, 바른생업, 바른정진, 바른마음챙김, 바른삼매를향
한깊은성찰이일어납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다음의 둘 중의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계속하여
다음 단계의 선정수행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둘째는, 1선정에 머물면서 위빠사
나수행을계속하는것입니다. 이단계는장애가이미제거되었고, 1선정을얻은
상태입니다. 1선정에서는 자비희사의 마음과 환희심, 행복이 모두 강하게 존재
합니다. 우리의 집중이 이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황홀한 마음상태로
하여 몸과 마음이 환희와 행복으로 가득합니다. 이러한 마음상태로 인하여, 일
선정에 집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깨어있는 마음, 집중, 아낌없는 마음, 진
정한사랑, 자비, 기쁨, 평정심, 그리고생각이탐심을배척합니다. 특히가까이
있는 적인 탐심과 멀리 있는 적인 진심을 극복했기 때문에, 그리고 바른 집중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 마음상태에서 탐심을 따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
리는여전히듣고냄새맡고느끼고맛을봅니다.
선정의 단계는 단계마다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1선정에 흥미를 잃
게 되면, 이는 자연적으로 2선정으로 옮겨집니다. 이곳에는 아낌없는 마음, 사
랑, 자비심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2선정에서는 깨달음을 얻게 되리라는 확신이
훨씬깊게자리잡습니다. 삼보에대한확신을갖게됩니다. 이제우리는자신이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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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압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 분명하게
보입니다. 몸과 마음이 환희심과 행복으로 가득 찹니다. 마치 생수가 계속 솟아
나오는 호수처럼, 환희심이 계속 시원하게 솟아납니다. 때때로 가벼운 빗방울
이 부드럽게 내려서 호수 위에 있는 작은 티끌을 말끔히 씻어갑니다. 우리의 마
음은계속새로운환희심으로시원하게됩니다.
이러한마음상태에서, 우리는깨어있는마음, 삼매, 집중의힘을, 몸과마음의
삼법인을보는데집중시킵니다. 모든훌륭한생각과느낌들이끊임없이아주미
세하게 변화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의 염력과 삼매가 이전보다 훨씬 깊기
때문에, 현상을보는성찰도훨씬미세하고날카롭습니다.
더높은선정으로나아가면, 사선정에도달할수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평정
심이 있어서 깨어있는 마음이 청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맑고, 희고, 티없고, 특
성을 벗어나고, 부드럽고, 유연하고, 한결같고, 확고한 마음으로, 깨어있는 마
음을닦으십시오. 여기서, 청정한 마음을 사성제의성찰쪽으로 향하게 할때, 8
정도에대한이해가절대적으로선명해집니다. 괴로움의진리, 무상, 무아의실
상을 보게 됩니다. 보다 낮은 선정에 있으면서 아직 깨침의 상태를 경험하지 못
한수행자는, 이제의심을제거하고수다원을얻습니다.
1선정에서위빠사나수행을계속하여사성제의진리를깨칠수도있습니다. 1
선정에서위빠사나수행을하는것과4선정에서위빠사나를하는것의차이는, 1
선정에서 바로 위빠사나로 전향할 경우, 수다원을 얻는데 보다 긴 시간이 걸린
다는점입니다. 아견을제거하는데시간이더걸리기때문입니다. 4선정은맑고,
희고, 티없고, 특성을벗어나고, 부드럽고, 유연하고, 한결같고, 확고합니다. 4
선정에서의 깨어있는 마음은 평정심에 의해 청정합니다. 1선정에서는 이것이
약합니다.
수행이 되지 않은 마음이 무아와 고를 들으면 성을 냅니다. 평정심을 결여한
채 괴로움을 통찰하게 되면, 마음은 감정적으로 대응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마
음에 공감해주는 것을 듣고 싶어 합니다. 행복이란 괴로움을 수행하지 않고는
오지않는법칙을모르고, 괴로움보다는행복을듣고싶어합니다. 한가지를사
면, 좋건 싫건, 다른 한 가지가 딸려 옵니다. 청정하게 깨어있는 마음과 평정심
을가지고4선정에들어있을때, 우리의마음은괴로움, 무아, 무상에동요하지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28

않습니다.
만약 갑자기 아무 느낌도 없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아무것도 인식할 수
없으면, 이는 바른 선정이 아니거나, 잠이 들어 깨어있는 마음이 사라진 것입니
다. 수행자는수면의황홀감을경험합니다. 이는깊이잠든상태와다를바가없
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싸구려 선정입니다. 이런 선정 때문에 많
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두려워합니다. 수행자가 이를 이해하면, 여기서 벗어나
야합니다.
바른선정을얻었을때는, 행복이있습니다. 그리고깨어있는마음, 아낌없는
마음, 자애로운생각, 자비로운생각이함께합니다. 이것들을일컬어선업을가
져오는 생각(kusala vitakka) 선업을 가져오는 사고(kusala vicEra)라고 합니
다. 불선업을 가져오는 생각(akusala vitakka)과 불선업을 가져오는 사고
(akusala vicEra)는바른선정의마음에머물수없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아주 즐거운 곳이지만, 우리는 이런 생각에 집착하지 않기 때
문에, 그안에머물면서깨어있는마음을닦을수가있습니다. 주의집중, 깨어있
는마음, 삼매가 함께 힘을 합치면, 선정요소들의 무상 고 무아를 봅니다. 선정
요소는 생각이 아니고, 몸과 마음 속에 일어나는 미분자의 움직임입니다. 마음
은이움직임을쉽게알아차릴수있습니다. 우리가선정에들어있을때, 집중한
마음은 즐거운 느낌(subha), 행복(sukha), 불변성(nicca), 아(atta)의 껍질을
뚫고 들어가서, 즐겁지 않은 느낌(asubha), 괴로움(dukkha), 무상(anicca),
무아(anatta), 갈애(taahE), 아상(mana), 잘못된 견해(di¿¿hi)를다른어느때
보다선명하고뚜렷하게봅니다. 붓다께서는이러한청정과지혜를강조하며말
씀하셨습니다“: 집중한마음이사물을있는그대로본다. (samEhita¬ citta¬
yathEbhUtha¬ pEjanEti)”여기서 사마타와 위빠사나가이 악수를 합니다.
(samatha vipassanE). 이것을 구존 또는 쌍련(yuganaddha)이라 합니다. 이
때, 우리의 온몸과 온 마음은, 마치 설탕과 우유가 물과 섞인 것처럼, 환희와 행
복으로가득차게됩니다.
『입출식념경』과 위빠사나 수행의 일반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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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깨달음에 들어감
수다원의 길
이 단계에서 우리는 수다원에 듭니다. 아무것도 머무는 것이 없슴을 봅니다.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이때 우리는 무상을 깊이 뚫고 들어갈 수 있고,
아견의울짱을부수고들어갈수있습니다. 바로이때, 깨어있는마음과집중이
손을 잡고 법에 순응합니다. 의식과 의례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자하는 마음이
사라집니다. 이렇게 될 때 수다원의 길에 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출세간의 팔
성도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순간부터 우리는 팔성도에 들어 있고, 수다원의
길에들어섰습니다. 이때부터우리는붓다의여덟부류의성스러운제자가됩니
다. (a¿¿hapurisapuggalE). 여기서부터, 중부경의 142품, 공양경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신도들이 올리는 공양을 받을 자격이 생깁니다. (DakkhiaEvibhanga
Sutta, 비구 보디역 1102ff)
이 때부터 우리는 보다 더 확고한 신심으로 끊임없이 정진하고, 삼보에 대한
의심을 극복합니다. 붓다의 가르침과 승가의 승려들, 그리고 연기법에 대해 조
금이라도남아있던의심이완전히사라집니다. 이것으로서성도에들어선자의
임무는 끝났습니다. 확고한 신심과 깊은 성찰로 팔성도를 닦으며 계속 수행할
때, 무아라는관념이사라져버리고, 수다원의과를얻게됩니다.
사다함의 길
이제 우리는 호흡 하나 하나에서, 미세한 하나의 움직임에서, 오온 전체를 봅
니다. 몸과 마음이, 오온 전체의 활동 없이는 어느 하나도 의도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는것을알아차립니다. 오온이란것이우리가하는모든의도적인활동에
개입하기때문에, 오온의작은미분자들이, 일순간도머물지않고, 항상유동하
고 있음을 봅니다. 계속 출세간의 8성도를 닦으며, 그리하여 오온의 무상 고 무
아를보다선명하게볼때, 탐심의거친부분들이사라집니다. 이때사다함의성
도에 들어갑니다. 계속8성도를 계속 닦으며, 오온의 무상 고 무아를 보다 더 선
명하게볼때, 진심의거친부분들이사라집니다. 이때사다함의과를얻습니다.
더힘을내어, 용기를 가지고, 확신을 가지고, 보다 깨어있는 마음으로, 우리는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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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세간의8성도를닦아나아갑니다.
아나함의 길
성찰의 과정에서 어느 한 순간,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갈애가 영원히 사라질
것입니다. 이때우리의마음이아나함의길에들어선것입니다. 그리고1선정에
서 얻었던 자비희사가 완성되는 순간이 오면, 진심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이때
아나함의 과를 얻습니다. 보다 더 열심히, 보다 더 확고한 마음으로, 보다더깨
어있는 마음으로 8성도를 계속 닦을 때, 우리는 오온의 무상 고 무아를 보다 더
선명하게, 가장깊숙이봅니다.
아라한의 길
색계에대한욕심이사라지면서아라한의길에들어섭니다. 계속정진하며출
세간의8성도를닦고, 무색계에대한욕심이사라질때, 아만과불안이마음에서
사라집니다. 우리는 여전히 아라한의 길에 들어 있습니다. 마침내 나를 존재하
게하는(aha¬kEra) 마지막 습기와 사성제에 대한 무명이 사라지고, 우리는 아
라한이라고 불리는 완전한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이때, 완전히 깨달은 아라한
의마음에생각이떠오릅니다“: 더이상태어나지않는다. 성스러운삶을살았다.
해야할것을다했다. 더이상할것은없다.”
(번역 : 최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