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노력'에 대하여》/빤냐완따 스님

관리자
2022-01-14
조회수 625


handa dāni, bhikkhave, āmantayāmi vo, vayadhammā saṅkhārā appamādena sampādethā”

한다 다-니 빅카웨- 아-만따야-미 오 와야담마- 상카-라- 아빠마-데-나 삼빠-데-타-"

(당부하노라, 빅쿠들이여! 형성된 것들은 소멸하기 마련이다.  방일하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DN16>


입멸을 예감하신 고따마 붓다께서 제자들에게 남기신 마지막 당부의 말씀입니다. "게으르지 말고 해야 할 바를 모두 완수하라"는 의미를 지닌 "아빠마-데-나 삼빠-데-타-" 라는 구절이 빨리어 경전상에 1972번이나 나온다 하니 얼마나 간절한 당부의 말씀인가 짐작이 가고도 남습니다.


노력, 정진, 성실, 근면, 부지런함, 불퇴전, 불방일 등의 정신자세는 세간과 출세간을 막론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필수요건들입니다. 그것은 비유컨데, 결승선을 항해 질주하고 있는 사이클링의 '페달'을 밟는 것이요, 거센 강물을 건너기 위해 '노'를 젓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이라는 목표지점을 향해 열심히 달려갑니다. 건강과 장수, 부와 명예, 가문의 번성, 그리고 일상의 소소한 행복 등등. 결승선까지 완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좌절을 딛고 일어나 끝까지 달린 사람은 마침내 목표지점에 성공의 깃발을 꽂습니다.


깃발을 꽂는 순간 그는 성취의 기쁨을 누립니다. 그러나 그것은 유한한 행복입니다. 감각적 욕망에 기반한 조건지어진 행복입니다. 불교의 궁극 목표는 탐진치가 소멸된 열반의 경지입니다. 조건 지어지지 않은 행복, 생사윤회로부터의 해탈입니다. 고따마 붓다께서 마지막으로 남기신 "부지런히 정진하라"는 당부의 말씀은 세간의 유한한 행복이 아닌 궁극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라는 뜻입니다. 


빨리어 경전상에는 <노력ㆍ정진> 등의 뜻을 지니고 있거나, 혹은 그와 관련된 의미의 술어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 용어들을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Vayama(와-야-마)

2. Viriya(위-리야)

3. Appamada(압빠마-다)

4. Padhana(빠다-나)

5. Atapa(아-따-빠)


1. Vayama(와-야-마)

빨리어 사전에는 '노력ㆍ정진ㆍ힘ㆍ원천적인 힘' 등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때에 따라 <Viriya>(위-리야)와 동의어로 쓰이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좀더 구체적ㆍ적극적인 노력을 의미합니다. 팔정도의 여섯번째 도품인 <Samma-Vayama> (삼마- 와-야-마) 부분에서는 일반적으로 <바른 노력>, 혹은 한자어 <정정진>으로 번역합니다. [팔정도경]은 <바른 노력>에 대해서 다음의 4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빅쿠들이여, <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빅쿠들이여, 여기 빅쿠가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거나 불건전한 법들 생겨나지 않도록 마음 일으켜 일념으로 힘써 노력하고, 이미 생겨난 악하거나 불건전한 법들 제거하려는 마음 일으켜 일념으로 힘써 노력하고,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거나 건전한 법들 계발하려는 마음 일으켜 일념으로 힘써 노력하고, 이미 생겨난 착하거나 건전한 법들 유지하고 더욱 길러 수행의 완성에 이르도록 마음 일으켜 일념으로 힘써 노력하면 빅쿠들이여! 이런 것을 <바른 노력>이라 하느니라"


2. Viriya(위-리야)

노력ㆍ정진ㆍ힘ㆍ원기ㆍ활기ㆍ끈기 등으로 번역됩니다. 37조도품의 5근ㆍ5력ㆍ7각지 도품에서는 각각 <Vayama>(와-야-마) 대신 <Viriya Indriya>(정진근) <Viriya Bala>(정진력) <Viriya Sambojjhanga>(정진각지)를 씁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일대기를 기록한 [마하붓다왐사]에는 붓다가 되기 위해 보디삿다(보살)로서 닦아야 하는 <10바라밀>이 제시되어 있는데, 다섯번째 바라밀이 <Viriya Parami>(위-리야 빠-라미-)(정진 바라밀)로서, "대연민심과 능숙한 지혜를 기본으로 하여 몸과 마음으로 다른 이의 이익을 생기게 하고 번영하도록 노력함"을 <Viriya parami>(위-리야 빠라미-)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3. Appamada(압빠마-다)

주의깊음ㆍ조심ㆍ열심ㆍ진지함ㆍ불방일 등으로 번역됩니다. 즉, "수행의 대상을 놓치지 않음, 잊지 않음, 항상 깨어 있음"을 뜻합니다.


4. Padhana(빠다-나)

노력ㆍ정진ㆍ힘씀ㆍ맞섬 등으로 번역됩니다. 37조도품에서는 '4가지 바르게 끊는 노력' <Cattaro Samma Padhana>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마지막 유훈에 나오는 <Sam+padhetha>(삼빠데타)는 "부지런히 정진하다, 해야 할 바를 완수하다" 라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5. Atapa(아-따-빠)

햇빛ㆍ열ㆍ작열ㆍ열성ㆍ노력ㆍ용감한 노력 등으로 번역되며, [팔정도경]의 <Samma-Sati>(삼마-사띠) 부분에서는 <Atapa>가 "힘써 노력함" 정도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세상에 난관들을 극복하지 않고 성공을 이룬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다? 숱한 고난 속에서 불퇴전의 노력으로 일궈낸 눈부신 성공의 이면에는 깊게 아로새겨진 좌절의 상처와 소금끼 하얗게 베인 땀의 흔적들이 선명하게 남습니다.


쉽게 얻어진 것은 쉽게 잃기 마련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리 없고,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 했습니다. 제아무리 급하다한들 바늘 허리에 실을 꿰서야 되겠습니까? 동굴속의 낙숫물이 결국 바위를 뚫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노력, 끊임없는 정진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더 나아가 그 노력이 세상의 명예나 이익에 물들지 않은, 생사윤회의 거샌 물결 건너기 위한 숭고한 노력이라면, 필경 그 노력은 금생 혹은 머지않은 생에 여러분을 그 궁극의 목적지로 인도할 것입니다.


"빅쿠들이여, 

 강가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빅쿠들이여, 이와같이 빅쿠가 

 4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4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지으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필경 열반으로 들어간다."

                                     <SN49:4>


불멸 2565(6) 1.15

천림산 기슭에서 

자애와 함께

_( )_


0

INFORMATION


상호명 : (사)한국테라와다불교


법인등록번호 : 135-321-0000777  이사장: 이용재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반계1길 21-33 붓다의 길따라 선원

TEL: (중부권) 031-475-9171  (남부권) 052-260-2841

            (PHONE)  010-8848-3468/010-7360-9171

E-MAIL: theravada2008@kakao.com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테라와다불교 사무국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RMATION


상호명 : (사)한국테라와다불교


법인등록번호 : 135-321-0000777

이사장: 이용재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반계1길 21-33 붓다의 길따라 선원




TEL: (중부권) 031-475-9171

            (남부권) 052-260-2841

           010-8848-3468/010-7360-9171

E-MAIL: theravada2008@kakao.com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테라와다불교 사무국

ALL RIGHTS RESERVED.




© BYULZZI Corp.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byulzzi